| 교육분야 | 반려동물 관련 교육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, 동물 산업의 효율적 운영, 미용 및 위생 관리, 수의보조 및 동물 의료 지원, 그리고 행동교정 및 훈련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. 이를 통해 반려동물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도록 돕고, 관련 산업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|
|---|---|
| 교육목표 | 반려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향상시키고, 동물 산업과 반려동물 서비스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 배출한다.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더욱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, 반려동물 관련 직업(미용, 훈련, 보건 등)에서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한다. |
| 교육과정 | 반려동물 관리, 동물 자원, 애완동물 미용1, 애완동물 미용2, 수의보조(동물보건)1, 수의보조(동물보건)2, 반려동물행동교정1, 반려동물행동교정2 |
| 애완동물 미용 |
애완동물미용 안전·위생 관리 |
학급목표 | 작업장 내의 작업자와 애완동물의 사고 예방과 위생 관리를 위해 사전 안전 교육, 장비 점검을 하고 작업장과 작업자, 작업 도구의 청결을 유지, 관리할 수 있다. |
|---|---|---|---|
| 수업내용 | 1. 안전 교육하기, 2. 안전 장비 점검하기, 3. 미용 숍 위생 관리하기, 4. 작업자 위생 관리하기 | ||
| 애완동물 기자재 관리 | 학급목표 | 애완동물 미용 기자재의 위생과 성능 유지를 위하여 미용 도구와 미용 소모품을 관리하고, 미용 장 비를 유지·보수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미용 도구 관리하기, 2. 미용 소모품 관리하기, 3. 미용 장비 유지·보수하기 | ||
| 애완동물 미용 고객 상담 |
학급목표 | 고객의 요구 조건 파악과 애완동물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응대, 관리 차트 작성, 애완동물 상태 확인, 스타일 상담, 미용 후 관리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고객 응대하기, 2. 고객 관리 차트 작성하기, 3. 애완동물의 상태 확인하기, 4. 스타일 상담하기, 5. 작업 후 고객 상담하기 | ||
| 애완동물 목욕 | 학급목표 | 애완동물의 건강한 피모 관리를 위해 대상에 알맞은 미용 도구를 활용하여 브러싱, 샴핑, 린싱, 드라 잉을 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빗질하기, 2. 샴푸하기, 3. 린스하기, 4. 드라이하기 | ||
| 애완동물 기본 미용 | 학급목표 | 애완동물의 건강과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하여 미용 도구 활용 방법을 파악하여 발톱과 귀를 관리 하고 기본 클리핑과 기초 시저링을 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미용 도구 활용하는 방법 파악하기, 2. 발톱 관리하기, 3. 귀 관리하기, 4. 기본 클리핑하기, 5. 기초 시저링하기 | ||
| 애완동물 일반미용 | 학급목표 | 고객 요구에 따라 전체적인 미용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해 개체별 특성을 파악하여 클리핑과 시저링을 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개체 특성 파악하기, 2. 클리핑하기, 3. 시저링하기 | ||
| 애완동물 응용 미용 | 학급목표 | 고객 요구에 따른 창의적인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 애완동물에 유해하지 않게 다양한 스타일을 구 상하고 응용 도구를 사용하여 개체의 개성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표현한 응용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응용 스타일 구상하기, 2. 도구 응용 사용하기, 3. 응용 스타일 완성하기 | ||
| 애완동물 염색 | 학급목표 | 고객의 요구에 따라 애완동물에게 위해하지 않는 염색 제품을 사용하여 다양한 염색 기법으로 색상을 연출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염색 준비하기, 2. 염색 작업하기, 3. 염색 마무리하기 | ||
| 애완동물 장모 관리 | 학급목표 | 고객의 요구와 개체 특성을 살리기 위해 털을 기르고 관리하는 작업으로 브러싱, 목욕, 래핑· 밴딩을 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장모종 브러싱하기, 2. 장모종 목욕시키기, 3. 장모종 드라이하기, 4. 장모종 래핑·밴딩하기 | ||
| 반려동물 행동교정 |
반려견 행동분석 | 학급목표 | 반려견 보호자가 반려견과 정서적으로 교감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반려견 보호자 상담과 반려견 관찰 을 통해 반려견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. |
| 수업내용 | 1. 반려견 보호자 요구 파악하기, 2. 반려견 행동 상담하기, 3. 반려견 행동 파악하기 | ||
| 반려견 보호자교육 | 학급목표 | 반려견 보호자와 반려견이 서로 교감(交感, 좋은 관계 형성)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행동 교정 후 1:1 교육, 반려견 보호자의 교육 요구를 분석한 그룹교육을 기획, 운영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1:1 교육하기, 2. 그룹 교육하기 | ||
| 문제 행동 교정 | 학급목표 | 문제 행동의 목표 기준을 수립하여적합한 교정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문제 행동 교정교육과 평가를수행하여 교육 종료 후 지속적인 행동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반려견 보호자에 대한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행동 교정교육 방법 최적화하기, 2. 문제행동 교정교육하기, 3. 문제행동 교정 결과 평가하기 | ||
| 반려견 문제 행동 예방교육 |
학급목표 | 반려견 보호자와 반려견이 서로 교감하고 문제 행동 없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문제 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반려견의 견종과 성향에 따라 문제 행동 예방 교육을 기획, 실시, 평가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반려견 행동 풍부화 적용하기, 2. 문제 행동 예방 교육 최적화하기, 3. 문제 행동 예방 교육하기, 4. 문제 행동 교정결과 평가하기 | ||
| 반려견 예절교육 | 학급목표 | 반려견 보호자와 반려견이 서로 교감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반려견이 실내외에 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과 산책예절을 훈련할 수 있다 | |
| 수업내용 | 1. 기본예절 교육하기, 2. 산책예절 교육하기 | ||
| 반려견 고객서비스 제공 |
학급목표 | 행동교정과 반려견 위탁시설 등을 이용하거나 이용한 이후 불편사항이나 불만사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위탁서비스제공, 사후관리, 민원이 제기된 사항을 처리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반려견 위탁서비스 운영하기, 2. 훈련 사후관리하기, 3. 민원 대처하기 | ||
| 동물보건 | 외래동물 수의간호 | 학급목표 | 수의사의 지시?감독 하에 내원한 동물의 기초문진, 신체검사를 통하여 기초자료를 작성하고 동물보정, 약물투여 보조 및 위생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. |
| 수업내용 | 1. 기초문진하기, 2. 신체검사하기, 3. 동물보정하기, 4. 약물투여 보조하기, 5. 외래동물 위생관리하기 | ||
| 동물병원 보호자 교육 |
학급목표 | 반려동물 행동 상담, 투약 지도, 예방의학 상담, 호스피스 지원 등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. | |
| 수업내용 | 1. 반려동물 행동 상담하기, 2. 투약 지도하기, 3. 예방의학 상담하기, 4. 호스피스 지원하기 |